말레이시아 보르네오섬에 위치한 코타키나발루는 독특한 겨울 휴양지를 찾는 한국 여행객들에게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겨울에 코타키나발루를 방문하면 할 수 있는 경험에 대해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1. 문화마을, 박물관, 해양 공원 관람
사바 주의 주도인 코타키나발루는 원주민 전통, 말레이 문화, 국제 문화가 어우러진 곳입니다. 마리마리 문화마을은 보르네오 원주민의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경험하려면 꼭 방문해야 하는 장소 중 하나이며 바자우(Bajau), 두순(Dusun), 룽구스(Rungus) 등 다양한 원주민 부족 구성원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원주민 부족의 일상생활에 대해 배우고, 전통 춤을 관찰하고, 고대 공예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사바의 유산을 탐험하려는 여행자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도시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위치한 사바 주립 박물관은 지역의 역사와 다양한 문화를 더 깊이 탐구하고 싶은 사람들이 꼭 방문해야 할 곳입니다. 이 박물관에서는 보르네오 원주민 부족, 주의 역사, 사바의 발전을 보여주는 다양한 전시물과 코타키나발루의 이야기를 설명하는 유물, 전통 의상, 역사적 전시물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박물관의 야외 구역에는 전통 가옥을 그대로 재현해놓은 공간이 있어 카다잔-두순(Kadazan-Dusun) 및 무루트(Murut)와 같은 지역 소수민족의 생활 방식까지도 엿볼 수 있습니다.
코타키나발루의 문화와 자연의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툰쿠 압둘 라만 해양 공원은 꼭 가봐야 할 곳입니다. 코타키나발루 해안 바로 옆에 위치한 이 공원은 5개의 작은 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섬은 깨끗한 해변과 맑은 바닷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해양 생물을 볼 수 있습니다. 해변에서 평화로운 하루를 즐기거나, 산호초 사이에서 스노클링을 즐기는 등 공원에 방문하여 다양한 동식물을 통해 지역 사회가 자연 환경과 어떻게 공존하는지에 대한 통찰력과 추억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2. 해산물 시장, 매운 요리, 길거리 음식을 즐겨보세요
코타키나발루는 신선한 해산물로 유명하며, 해안가 근처에 위치한 해산물 시장인 피셔맨스 워프에서는 그날 잡은 다양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새우와 랍스터부터 부드러운 게와 다양한 생선까지, 갓 조리된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으며 Fook Yuen나 Kota Kinabalu Seafood Restaurant과 같은 많은 현지 레스토랑에서는 지역의 맛이 느껴지는 해산물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현지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유명한 사바 스타일의 버터 새우를 꼭 맛보세요.
매콤한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코타키나발루에서 꼭 먹어봐야 할 메뉴는 락사입니다. 락사는 말레이시아의 면요리이며 코코넛 밀크, 칠리 및 향신료를 혼합하여 만든 매콤한 국물이 특징입니다. 코타키나발루에서 정통 락사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는 가정식 요리로 유명한 D'Place Kinabalu를 추천드립니다. 락사에 바삭바삭한 플랫브레드인 로티 카나이를 곁들여 즐겨보세요.
아름다운 일몰 풍경으로 유명한 탄중아루 해변은 코타키나발루 최고의 길거리 음식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해변 노점을 따라 걷다 보면 지역의 풍부한 문화적 다양성을 볼 수 있는 다양한 현지 간식과 요리를 접하게 됩니다. 전통 국수인 상뉴크미안이나 가벼운 간식으로 딱 맞는 달콤한 kuih(전통 말레이 케이크)를 맛보세요. 여유로운 분위기와 맛있는 길거리 음식을 맛보며 거니는 탄중아루 해변은 기억에 남는 추억이 될 것입니다.
3. 코타키나발루의 자연을 느껴보세요
코타키나발루에서 가장 유명한 액티비티 중 하나는 동남아 최고봉인 키나발루 산 하이킹입니다. 이 산은 해발 4,095m에 위치하여 힘들지만 보람 있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키나발루산 하이킹은 열대 우림부터 고산 초원까지 다양한 생태계를 구경하며 보르네오의 독특한 동식물군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등산 경험이 없는 분들을 위해 다양한 트레킹 코스가 마련되어 있고 특히 전문 가이드가 상주하고 있어 산의 역사와 의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안전도 보장되어 있어 도전을 좋아하는 여행객에게 추천드립니다.
가족과 함께, 특히 어린아이와 방문하셨다면 록 카위 야생동물 공원(Lok Kawi Wildlife Park)을 추천드립니다. 이곳에는 오랑우탄, 코 원숭이, 보르네오 피그미 코끼리 등 다양한 토종 동물이 서식하고 있고 야생 동물을 구경하며 산책이나 야생동물 사진 촬영, 지역의 보존 노력을 소개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등 아이들과 즐길 수 있는 선택지가 많습니다. 이 공원은 코타키나발루에서 차로 가까운 거리에 있어 접근성도 좋으며, 지역 야생동물에 대해 배우면서 지역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코타키나발루는 뛰어난 수중환경으로 유명하며, 시파단 섬은 세계 최고의 다이빙 장소 중 하나입니다. 보트로 약 1시간 거리에 있는 시파단은 수정처럼 맑은 바다와 바다거북, 바라쿠다, 생기 넘치는 산호초 등 풍부한 해양 생물을 볼 수 있어 다이빙 마니아들이 모여드는 장소입니다. 다이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스노클링 기회도 제공되니 부담 없이 도전해 보세요.
코타키나발루는 다양한 문화, 요리, 액티비티 제공하여 겨울 휴가를 원하는 한국 여행객에게 이상적인 여행지입니다. 마리마리 문화 마을에서 원주민 전통을 탐험하는 것부터 피셔맨스 워프에서 신선한 해산물을 맛보는 것까지, 가방을 챙겨 말레이시아의 가장 매력적인 도시 중 한 곳에서 잊을 수 없는 휴가를 보내시길 바랍니다.